수달의 IT 세상

미움받을까 두려워 자신을 포장하는 사람 포스트 Teaser

미움받을까 두려워 자신을 포장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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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분 소요

인간관계라는 게 좋은 모습만 보이면 쉽게 친해질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정말 친한 관계란 나쁜 모습도 용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랑받고 싶다 vs 사랑을 잃을까 두렵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며 타인에게 가치를 인정받고 쓸모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자존감의 첫 번째 요소이다. 사랑받고 싶은 마음은 당연한 욕구이지만, ‘사랑받음’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시험에 합격하려는 열망이 지나치면 부담감도 커지는 것과 비슷하다. 또한, 사랑에 대한 집착이 미움에 대한 두려움으로 자리 잡는다. 행복해지고 싶다 vs 불행해지지 않고 싶다 사람들이 목표를 정하고 이루려고 노력할 때, 원하는 것을 향해 가는 사람들과 원치 않는 것을 피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전자는 자신의 목표를 계

싸우면서 끊지 못하는 관계 포스트 Teaser

싸우면서 끊지 못하는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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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한 번도 싸우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자주 싸우는 게 당연하다고, 사랑하니까 싸운다고 합리화해서는 곤란하다. 1년이 지나도 싸운다면 연인 사이의 대부분의 갈등은 서로 다른 의사소통 방식에서 비롯하며, 이를 조율하는 과정에서 충돌이 발생한다. 대다수의 연인들은 3~6개월 정도가 지나면 안정을 찾는 반면, 이 기간 내에 타협을 이루지 못한 커플은 헤어질 가능성이 높다. 자존감이 낮은 커플은 서로를 비난하거나 공격하는 관계가 될 수 있다. 싸움에서 이긴다고 해도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은 문제이며, 이긴 기쁨은 잠시뿐이다. 이겼다 하더라도, 이긴 상대는 사랑하는 사람이다. 싸우는 진짜 이유가 따로 있다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연애나 사랑에 대해서도 자신이 판단을 내리기 어렵고 불안해한다. 이러

끊임없이 묻고 확인하는 사랑 포스트 Teaser

끊임없이 묻고 확인하는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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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많이 받거나 인기가 있는 사람들은 자존감이 높을 거라고 여기기 쉽다. 하지만 인기 연예인들 중에 우울증을 앓는 이들이 적지 않다. 사랑은 집착과 함께 온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사랑에 대해 의심하며, 집착과 불안감이 생기기 때문에 사랑을 끝내면 자존감이 더 떨어지는 악순환에 빠진다. 이러한 사람들은 연애 과정에서 격렬하게 다투고, 싸우며 화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며, 이 과정에서 자존감이 더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사랑한다며, 어떻게 그럴 수 있어?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상대방에게 사랑을 받을 자신감이 있어서 사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상대방에게 사랑받을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의심을 하게 되고, 그것이 연인

부모화된 아이. 아이인가, 어른인가 포스트 Teaser

부모화된 아이. 아이인가, 어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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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 소요

나이에 맞지 않게 어른스럽다는 것은 결코 좋은 뜻이 아니다. 부모화 부모화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부모나 형제자매에게 부모 역할을 해야 하는 역할 역전 과정을 말하며, 도구적 부모화와 정서적 부모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도구적 부모화는 가족을 위한 신체적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고, 정서적 부모화는 아동이나 청소년이 부모나 가족 구성원을 위한 신뢰자나 중재자 역할을 맡아야 할 때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부모가 자녀에게 감정적인 부담을 주거나, 자녀를 자신의 감정을 해소하는 수단으로 이용하는 행위를 뜻한다. 선택당한 아이 장남이나 장녀와 같은 가장 나이가 많은 자녀가 가족의 부모 역할로 선택되나, 장애 아동이 있는 경우 자녀들 중 여자가 해당 역할을 맡을 위험이 가장 크다. 부모화된 아이의 결말 부모

[C#] FloodFill 알고리즘과 땅따먹기 포스트 Teaser

[C#] FloodFill 알고리즘과 땅따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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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분 소요

땅따먹기 기본적으로 땅따먹기는 paper.io와 같이 넓은 땅 위에 자신의 시작 지점을 정하고 말을 움직이며 선을 그려 다시 본인의 선에 닿으면 해당 부분 만큼 본인의 땅이 되는 게임이다. 땅따먹기가 사각형만 되었어도, 구현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겠지만 아래와 같이 그려지기 시작하면 내부를 어떻게 채워야 할까 머리가 아파진다. FloodFill 알고리즘 Flood fill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2차원 배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그래픽스 및 이미지 처리에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이다. 이 알고리즘은 영역 채우기를 위해 사용되며, 특정 시작 지점에서부터 인접한 영역을 찾아 동일한 색으로 채우는 과정을 반복한다. 주어진 시작 좌표를 기준으로 상하좌우로 인접한 픽셀을 검사하면서 같은 색으로 채워진 영역을

마음에도 숨을 곳이 필요하다 포스트 Teaser

마음에도 숨을 곳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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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를 산다는 건 어떤 일을 맞닥뜨릴 때마다 일렁이는 감정이라는 파도를 감당하는 일일지도 모른다. 심리적 안전기지 신나게 물놀이를 하다보면 몸이 지치듯, 감정의 파도를 감당하다보면 몸이 지친다. 심리적 안전기지는 지친 몸과 마음을 편히 뉘이고 다시 세상을 향해 나아갈 힘을 얻는 곳이다. 생애 초기 애착 영국의 정신분석가 존 볼비는 심리적 안전기지는 집이나 침실같은 구체적 공간 뿐만 아니라, 어린 시절 어머니와 아이의 안정적인 상호관계가 아이의 정상적인 심리 발달에 중요하다고 했다. 어머니에게 심리적 안전기지를 가진 아이는 어머니 주위에서 혼자서도 재밌게 놀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는 어머니 주변을 조금도 떠나지 못하거나 어머니에게 무관심한 극단을 보인다. 이런 생애 초기 애착은 아이가 성인이 된 다음

과거가 불행하면 행복할 수 없나요? - 프로이트 vs 아들러 포스트 Teaser

과거가 불행하면 행복할 수 없나요? - 프로이트 vs 아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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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내 문제는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 내 성격은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프로이트의 원인론 과거의 인생 경험들 중에서도 ‘트라우마’가 현재를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 숨겨진 원인을 찾아야 현재의 증상을 제거할 수 있다. 이런 원인론적 사고는 원인을 알아내기만 하면 현재의 모든 문제가 사라질 것이라는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부추길 수 있으며, 과거에 집착하는 회피 행동으로 보이게 된다. 아들러의 목적론 사람이 트라우마 때문이 아니라, 그 경험에 부여한 의미에 따라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가기 때문에 고통받는다. 결국, 인생의 목적을 다시 설정함으로써 경험의 의미를 다르게 해석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현대 정신의학의 의견 현대 의학에서는 유년기의 학대나 사고의 경험이 성인이 된 후에도

자신의 가치를 부정하는 사람 포스트 Teaser

자신의 가치를 부정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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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사랑할 수 없으면 퍽 불쾌한 기분이 든다. 반면 자신을 사랑하면 혼자 길을 걸어도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하는 느낌이 든다.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혼자가 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다. 이 자신감이 타인과 있을 때 생기는 불안감을 없애주고, 매력으로 작용해서 주변에서 인기도 얻는다. 가장 가까운 친구는 바로 나 사람이 누구를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가까운 사람을 싫어하는 것은 문제다. 특히, 자신을 미워하는 사람은 짜증이나 비관적인 생각에 시달리며, 자존감이 떨어진다. 이는 남들의 비난을 듣는 것과 마찬가지로 힘들어지고, 자신에게 비판적이게 되는 경향이 있어 생각이 자꾸 비관적인 쪽으로 흐른다. 이런 상황은 가족, 연인,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도 문제가 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