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 하며 배우는 유니티 게임 개발
카테고리: 도서 리뷰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프로그래밍 없이도 비주얼 스크립팅과 실습 예제를 통해 2D·3D 게임 제작의 기본을 익히는 유니티 입문서
필요한 선수 지식
- 요구 학력 : 컴퓨터 관련 학부생 3학년 이상
- 예제 코드 : C#, Unity
- 난이도 : ★☆☆☆☆
책의 구성 중 마음에 들었던 주제
Chapter 03 3D 콘텐츠 만들기
06 비주얼 스크립팅
유니티에 내장된 기존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대신 2015 개정 교육과정 기준 초중등학교에서도 배우는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처럼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도록 비주얼 스크립팅이라는 이름으로 구현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스크립트 그래프를 통해 기능을 구현한다.
08 동전의 충돌 판정
Unity에서는 충돌을 판정하기 위해 Collider를 설정하고 상황에 따라 OnCollision과 OnTrigger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한다. 이 책에서는 On Collision Enter 노드를 사용하여 충돌을 판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Chapter 05 비주얼 스크립트 배우기 ①
02 키보드로 플레이어 조작
물리적인 움직임을 부여하는 Rigidbody2D와 충돌을 판정하기 위한 BoxCollider2D를 통해 게임의 기본인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03 공 움직이기
앞의 내용인 키보드로 플레이어 조작에 이어서 조금 더 심화된 기능을 설명하는데, Rigidbody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빠른 속도로 충돌할 경우 객체를 통과할 수 있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Continuous)과 SetVelocity와 AddForce의 차이를 설명한다.
읽고 난 후
추천 지수 : ★★★★★
이 책에서는 페이지 곳곳에 있는 Memo와 Description들이 힘을 들여서 따로 관련 정보를 찾아보지 않더라도 알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실제로 게임을 만들어보면서 궁금할 법한 내용들을 미리 짚어준다.
요즘 문득 드는 생각이 있다. 게임 제작은 이제 더 이상 프로그래머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게임 제작 툴의 빠른 발전과 GPT의 등장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게임 개발을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열린 영역으로 바꿔 놓고 있다. 그러려면 어떤 차별점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할지에 대한 의문이다.